검색창 열기
Changing Tomorrow>똑소리단 만족도 조사 결과
똑소리단이 보는
〈테크 포커스〉는?
김리안 <한국경제신문> 기자

똑소리단은 산업기술에 관심 있는 다양한 연령층의 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월 표지를 선정하고 콘텐츠와 관련한 의견을 제안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9월호에는 똑소리단의 <테크 포커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소개합니다.

똑소리단 4기 대상 〈테크 포커스〉 만족도 조사 결과
조사 기간 : 2025. 06. 13. ~ 2025. 07. 24. / 150명 중 90명 설문 응답
Q. 똑소리단이란?
똑똑하게 소통하고 리뷰하는 독자단. 현재 4기 150명의 단원으로 운영 중.
똑소리단의 직업군똑소리단 단원의 직업군은 R&D 수행자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 밖에도 교직원, 대학생 등 R&D 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직종이 많았습니다. 똑소리단은 일반 독자를 넘어 전문 독자 네트워크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똑소리단의 연령대 40~50대 단원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40~50대는 현장에서 리더십과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집단인 만큼, 〈테크 포커스〉 콘텐츠가 영향력 있는 독자층에게 도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똑소리단이 보는 <테크 포커스>는?

(5점 만점)

만족도필진 구성디자인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지만, R&D 종사자가 많고 연령대가 다양한 만큼 주제 다양화 및 심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Q. 똑소리단이 바라는 <테크 포커스>는?

(복수선택)

가장 적합한 콘텐츠특집 테마 기사(포커스 스토리)국내외 산업기술 R&D 정책 콘텐츠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단순한 소식 전달보다는 심층성∙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의견
<테크 포커스>는 앞으로도 산업기술 전문가를 위한 심층 콘텐츠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더욱 폭넓은 독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강화해나갈 예정입니다.
 이번 호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