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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캐즘!

세상을 바꿀 듯한 혁신 기술이 더는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대중화라는 길목에 놓인 깊은 골짜기이자 절벽 ‘캐즘Chasm’을 넘지 못해서다.
이 벽을 넘지 못하면, 기술은 초기 시장을 넘어 주류 시장으로 확산되지 못한 채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TOPIC 1
캐즘이란?
Chasm
“새로 나온 기술이 호기심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지만, 일반 대중이 쓰기엔 불편하거나 비싸서 생긴 간격”
어원(땅·바위·얼음 속 등에 난) 아주 깊은 틈, 골짜기.
경제/산업초기 시장의 수요가 끝난 후, 다수 대중의 수요가 따라오지 않아 산업의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현상이나 그 시기.
▶1991년 기업경영 컨설턴트 제프리 무어Geoffrey A. Moore 가 자신의 저서 〈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Crossing the Chasm〉에서 사용.
캐즘을 넘지 못하면?→ 소수만 쓰다가 사라짐
캐즘을 넘으면?→ 소수의 마니아 영역에서 벗어나 대중의 선택을 받는 단계로 진입
TOPIC 2
언제 나타나는가
“기술 확산의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의 사이! 시장점유율 15~18% 부근에서 발생 가능성 높음”
자료 : 에버렛 로저스Everett Rogers의 확산 이론Diffusion of Innovations
TOPIC 3
단계별 수용자의 특징
TOPIC 4
시대별 캐즘 극복 사례
→‘표준화, 가격 안정, 실용성 확보, 사용자 편의, 콘텐츠 및 생태계 구축’이라는 공통점
TOPIC 5
캐즘을 넘기 위한 노력
니치 시장 집중
초기 판매 대상을 좁게 설정해
해당 분야에서 압도적 점유율 기록
레퍼런스 고객 확보
업계 리더나 인플루언서 등
대중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고객 확보
홀 프로덕트Whole Product 전략
제품+부가서비스+교육 +추가 지원 등으로
완전한 솔루션 제공
가격 전략
합리적 가격 및 보급형 모델을 추가 출시해
진입장벽을 완화
리스크 최소화
무료 체험, 환불 보장 등
실패의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 마련
표준화
여러 기술 공급자와 플랫폼 간 연동성을 높여 호환성을
높임, 특히 ICT, 통신, 플랫폼 서비스에서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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