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2
대한민국 자율운항 선박 시대로 항해, 예타 면제로 속도 낸다
정부가 세계 해운·조선 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자율운항 선박 개발 및 실증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으로 확정하며 본격적인 산업 육성에 나섰다. 산업통상부는
조선·해운·ICT 기술을 결합한 해양 모빌리티 혁신을 국가 전략사업으로 격상하고, 미래 해양 주도권 선점을 위한 장기 전략을 제시했다.
이번 발표는 11월 6일 열린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해당 사업의 예타 면제가 확정되면서 공식화됐다. 앞서 10월 21일 국무회의에서도 이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이
인정되어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하기로 의결된 바 있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조선 강국 대한민국이 다시 도약할 중요한 전환점이 바로 자율운항 기술이라고 강조하며, 디지털·친환경
전환이 동시에 요구되는 시기라고 설명했다.
이번 예타 면제를 통해 추진되는 사업전략은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요약된다. 첫째, 국제해사기구IMO 레벨 4 수준의 완전 자율운항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2026년부터
2032년까지 무인 항해, 기관 자동화, 운용 기술, 검인증 및 실증 기술을 집중 개발한다. 둘째, 기존 레벨 3 기술 개발 사업(2020~2025)의 성과를 이어받아
2032년으로 예정된 자율운항 선박 국제표준 제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셋째, 2032년 기준 약 180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글로벌 미래 시장을 선점해
조선·해운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산업계는 이번 예타 면제가 한국 해양산업의 경쟁력을 구조적으로 끌어올릴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조선업계는 IMO·EU 등에서 자율운항 관련 논의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한국이 선제적인 기술 및 실증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세계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평가한다.
이와 관련해 김정관 장관은 자율운항 선박이 한국 조선·해운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율운항 선박은 세계 최고의 조선 기술에 AI 기술을 융합해 세계를 리딩할 수
있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규제 정비, 인프라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등 산업 생태계 전반을 강화해 한국이 미래 해양 모빌리티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략적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HD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 컨테이너선 모습.